페인트의 종류

홈 > DIY 가이드 > 페인트의 종류


성상에 따른 페인트의 구분

통상적으로 페인트의 종류는 유성과 수성으로 분류하고 있으며, 정확한 표현으로는 용제형과 수용성으로 구분합니다. 


1) 용제형 제품은 주로 물과 섞이지 않는 유성제품으로 휘발성이 있는 용제(신나)를 희석제로 사용합니다. 

때문에 용제형 페인트 제품을 구매했다면 신나도 함께 준비해야 합니다. 

용제형 제품은 도막을 형성하는 주재료와 경화제로 구성되어 있어 두개의 재료를 섞어 쓴다는 의미로 

2액형 제품이라고도 부릅니다.


2) 수용성 제품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수성 페인트로, 물의 성질을 갖는다 하여 수용성이라 부르지요. 

때문에 희석제 역시 정수(물)을 사용합니다. 

수용성 제품은 일반적으로 별도의 첨가제 없이 일체형 제품을 그대로 칠하기 때문에 1액형 제품이라고도 부릅니다.


이 두 가지 제품의 시공에 필요한 도구나 도장 방법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단지 용제형 제품은 희석제(신나)를 별도로 준비해야 한다는 것만 주의하면 됩니다. 

유성 싸인펜을 지울 때는 아세톤 등의 재료가 필요하지만 

수성 싸인펜을 지울 때는 물로도 지워지거나 연해지는 효과를 생각해 보면 두 가지 페인트를 구분하기가 좋겠죠?



성분에 따른 구분

다 같은 페인트로 보이지만 건물이나 도로, 구조물 표면에 사용 시 페인트칠이 오래 유지되면서 기능의 역할을 다하려면 

그 목적에 따라 적합한 성분의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페인트들은 제품의 성분과 사용목적에 따라 크게 아래의 4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요.


  • 우레탄 계: 탄성이 좋아 보통 방수기능이 필요한 곳에 적용
  • 에폭시 계: 강도가 좋아 보도 및 바닥재 등 높은 강도를 요구하는 부위에 적용
  • 에나멜 계: 유기 염료를 이용하여 색상을 내기 편하고 내화학성이 높아 플라스틱이나 철판 등
    국소부위 제품의 표면처리에 많이 사용
  • 아크릴 계: 빛깔이 좋고 친수성 기능이 있어 고급 수용성 도료에서 많이 사용


물론 위 구분이 절대적인 것은 아니지만

통상적으로 구입할 수 있는 대부분의 기능성 제품들이 위의 주성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러니 페인트 제품 구매 시 참고하면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도장 순서에 따른 제품의 구분

페인트 칠을 단순히 롤러나 붓에 페인트를 묻혀 원하는 부분에 칠하면 끝난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사용 목적이나 도장 순서에 따라 하도재, 중도재, 상도재로 나뉘어 시공하게 됩니다.


하도재

하도재를 칠하는 주 목적은 바탕면과 페인트의 접착 성능을 높이기 위해 칠합니다.

가장 재료 가까이 칠하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방청(녹 방지) 기능이나 방수 기능 등이 포함되어 있는 제품을 칠하기도 합니다.


간혹 하도재 작업 없이 바로 칠할 경우 도막의 내구성이 약해져 오래 지나지 않아 페인트칠이 벗겨질 수 있습니다. 

특히 작업할 곳이 실외라면 반드시 하도재를 칠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중도재

중도재는 말 그대로 하도재와 상도재 중간에 칠하는 재료를 말합니다.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제품으로는 우레탄 방수제의 중간 탄성재나 단열 도료의 중간 단열재 등이 있습니다. 

다소 두께감을 요구하는 기능성 도장에서 1mm이상 두껍게 칠할때 적용되는 경우가 많으며, 

두께를 담당하기 때문에 모든 칠에서 적용되는 것은 아니므로 사용목적을 잘 확인하여 

불필요한 구매를 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상도재

상도재는 최종 마감으로 칠하는 페인트로 영어로는 Top코팅이라고 합니다. 

가장 마지막에 얇게 코팅되어 하도재와 중도재의 제품을 보호하는 기능을 하죠. 

상도재는 최종 마감재이기 때문에 색상이 다양하며, 

외부 표면에 노출되기 때문에 열과 기후에 강하며 내구성도 가장 높은 재료입니다. 


방수, 발수, 방청 등 다양한 기능들을 포함하고 있어 제품의 용량 대비 가격이 다소 높은 편이며, 

최근에는 중도재와 상도재의 기능을 혼합하여 나온 제품들이 많아지고 있어 

별도의 구분 없이 상도재 하나로만 칠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외에도 많은 종류의 페인트가 있지만, 이정도만 아신다면 얼마든지 셀프로 칠하는데 어려움이 없을거라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알아두면 쓸모 있는 페인트 종류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